매일매일 샤워할때마다 화장실 타일 줄눈 청소 깨끗하게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어느샌가 누렇거나 꺼멓게 변하는 경우 많으시죠?
나름 셀프인테리어 한다고 화장실 타일 줄눈 보수 도구를 사서 해 보기도 합니다.
펄이 들어 있는 도구를 구입해 열심히 줄눈을 예쁘게 꾸민 후, 이전만큼 빨리 타일이 마르지 않아 다 벗겨낸 적도 있습니다.
타일줄눈에서 숨을 쉬면서 화장실바닥이 빨리 말랐던 것 같더라구요.
그 이후로는 바닥솔로 박박 문지르면서 청소하는데 이런 무식한 방법말고 다른 화장실 타일 줄눈 청소 방법 3가지 알아보았습니다.
타일바닥을 마치 새것처럼까지는 아니어도 좀더 깔끔해진 모습으로 탈바큄시켜줄 방법입니다.
** 화장실 타일 줄눈 청소 방법 3가지 **
1. 베이킹소다와 식소
베이킹소다와 물을 약 3:1 비율로 섞어 반죽합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이렇게 만든 반죽은 어떤 색깔의 타일줄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초를 섞으면 천연대리석 등에 사용하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반죽을 타일 줄눈에 펴 바릅니다.
식초와 물을 3:1 비율로 섞어 줄눈에 바른 베이킹소다반죽위로 분무합니다.
그러면 바로 거품이 생기면서 천연세정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의 화학반응으로 인해 생긴 거품은 몇분후쯤에 가라앉습니다.
이때 세정능력도 끝나게 되므로 솔브러시나 칫솔 등으로 줄눈을 따라 슥슥 비벼주세요.
마지막으로 밀대 등으로 물청소를 하면서 남은 찌꺼기들을 씻어내면 끝 입니다.
2. 산소계표백제 사용
2큰술의 산소계표백제를 물2컵에 녹입니다.
사용하기직전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산소계표백제의 표백작용으로 색이 변한 줄눈이 하얗게 돌릴 수 있습니다.
타일줄눈종류에 따라 변색될 수도 있으니 소량으로 구석부분에서 먼저 테스트해보세요.
테스트결과 별 문제가 없다면 바닥 전체를 한번에 다 하지는 말고 부분적으로 줄눈을 덮도록 붓고 솔로 비벼줍니다.
마무리로 헹구고 잘 닦아서 말려줍니다.
3. 과산화수소,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3/4컵 베이킹소다, 1/4컵 과산화수소, 1큰술 주방세제를 섞어서 반죽합니다.
베이킹소다의 연마제역할, 과산화수소는 베이킹소다와 화학반응을 일으켜 표백작용효과가 있는 산소이온을 발생시킵니다.
주방세제는 오염을 들떠오르게 해 기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반죽을 줄눈에 바르고 약 15분 정도 기다립니다.
이때 거품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약 15분 후 따뜻한 물을 직접 부어서 헹궈냅니다.
환기를 잘 시키고 청소를 한다고해도 여간해서는 깨끗해지지 않는 화장실 타일
새것만큼은 아니라해도 조금은 더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 타일 줄눈 청소 방법 3가지 확인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