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도대체 어느정도로 아플까요?
해본 사람만 알 수 있을텐데요, 치아교정 통증에는 크게 나누어 4가지 타입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런 통증과 대처법 살펴보겠습니다.
치아교정 통증과 대처법
1. 치아가 움직일 때의 통증
교정장치를 붙이면 치근부근에 이가 들뜨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계속되는 통증은 아니고 교정장치를 단 후나 재조절후 약 1주일정도가 절정으로 그후는 점점 통증이 사라진다.
2. 식사중 통증
교정장치를 단 후나 재조절한 후 특히 식사를 하게 될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기구를 입안에 넣고 있는 것이라 일상생활에서의 위화감은 당연한 것이지만 역시 먹을때의 통증만큼은 피하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이 통증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완화된다. 특히 씹을 때에는 메뉴선택에 따라 통증이 경감된다.
3. 장치접촉에 의한 구내염
교정장치가 입안에서 살과 접촉하면서 구내염이 생기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항상 같은 곳에 구내염이 생긴다거나 좀처럼 낫지 않는 경우는 장치 접촉부분을 개선해야 한다.
4. 뺨을 씹어 생기는 통증
교정장치를 장착한 직후등 장치에 익숙하지 않고 입안에 위화감이 느껴지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입안의 뺨을 씹는 경우가 있다.
기구에 점차 익숙해져 가면서 이런 일은 적어질 것이다.
치아교정 통증과 대처법
대처법
1. 식염수로 입안을 헹군다.
컵 하나에 스푼1정도 식염을 녹여 식염수가 입안 구석구석까지 미칠 수 있도록 입안을 헹궈 가글을 한다.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이다.
2. 전동치솔로 마사지
교정치료는 염증과 혈행장애를 동반하기 때문에 전동치솔이나 초음파진동치솔 등을 사용해 잇몸을 마사지 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3. 진통제
도저히 통증을 참을 수 없다면 진통제의 도움을 받는 수밖에 없다.
다만 교정치료란 염증에 의해 치조골 위치를 개선하는 것이라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복용은 바람직하지 않다.
치아교정 통증과 대처법 살펴보았습니다.
얼마간의 통증을 참고 잘 대처한다면 가지런한 치아 드러내고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