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이번 어버이날 선물로 어머니께 수술을 시켜드리려고 했습니다. 

상안검, 즉 눈꺼풀이 워낙 처져있어서 사물이 반밖에 안보이는 눈을 하고 계시거든요. 

눈꺼풀을 다 들어올려도 작은 눈인데 그걸 반이나 덮고 있으니 얼마나 답답하시겠어요...ㅠㅠ 

그런데 죽어도 안하겠다 하시네요. 

그래서 안검하수 증상 및 안검하수 원인 그리고 쉽게 말하면 눈꺼풀처짐 관련해 여러 자료를 알아봤습니다. 



안검하수 증상 

1. 눈꺼풀이 자연스럽게 밑으로 내려와 시야가 좁아진다. 

2. 눈이 작아진다. 

3. 시야가 좁아진 것으로 인해 눈이 쉽게 피곤해진다. 

4. 눈꺼풀 위 근육이 사용되지 않으면서 눈꺼풀이 잘 열리지 않아 

이마나 미간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주름이 잘 진다. 

5. 목이나 어깨결림이 심해지고 권태감도 심해진다. 

5. 두통도 있다. 

눈의 검은동자가 70% 이하로밖에 보이지 않는 경우 안검하수일 확률이 높습니다. 

어느정도의 안검하수 증상 보이게 되면 사물을 볼때 턱을 올리는 버릇이 생기게 됩니다. 

또 눈꺼풀을 올리기 위해 이마에 주름이 잡히거나 미간을 찌푸리거나 위로 올리거나 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눈꺼풀이 잘 떠지지 않는 상태를 위안검하수라고 하며 눈꺼풀 피부의 이완, 즉 눈꺼풀처짐 , 

병적인 안구축소(선천성소안구), 위축(안구로: 실명한 안구가 작아진 증상)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안검하수 원인 

1. 노화 

2. 눈을 비비는 버릇 : 눈을 계속해서 비비면 안검거근이 어긋나면서 내려앉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버릇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세요. 

여자분들은 클렌징할 때 눈을 너무 비비지 마세요. 

그리고 속눈썹등을 떼는 경우에도 너무 잡아당기거나 하지말고 미지근한 물로 적기소 나서 부드럽게 떼어주세요. 

3. 콘택트렌즈 : 콘택트렌즈를 넣었다가 뺄 때 눈꺼풀을 만지는 것은 좋은 버릇이 아닙니다. 

눈밑을 잡아당기고 콘택트렌즈 넣을 수 있도록 하세요. 

즉 눈꺼풀을 올리는 것은 안검거근이라는 근육이며, 이 근육을 움직이는 것은 동안신경이라 불리는 신경입니다. 

이 근육 또는 신경 이상으로 안검하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성인이며 피곤으로 인해 안검하수가 생겼을 때는 중증무근력증이라는 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과수술후 발생하거나 뇌경색등의 후에도 발생하는 등 

뇌동맥류에 의해 신경압박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안검하수와 함께 복시(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증상)이 함께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 또는 신경이 동시에 이상을 일으킨 경우에 발생합니다. 

안검하수 검사와 진단 

안검하수의 원인은 많습니다. 선천성이라도 해도 복잡한 신경이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천성인 경우는 어떤 계기가 있었는지, 복시가 있는지, 피곤과 관계가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안검하수 수술 ( 눈꺼풀처짐 수술 )

안검하수 치료방법에는 수술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증증 하수로는 시력이 저해되는 경우도 있어 조기 수술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증상의 정도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합니다 

실손의료보험 약관이 달라지면서 2016년 1월부터의 계약자에게는 치료목적 

즉 시력개선을 위한 쌍꺼풀수술과 안검하수 , 안검내반 등의 수술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첫인상은 눈매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눈꺼풀이 처져서 눈이 반쯤 닫혀 있다면 피곤하고 지쳐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남에게도 보이는 것도 보이는 거지만, 나 자신도 앞에 보이는 것이 반으로 줄어 보인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안검하수 증상 및 안검하수 원인 알아보았는데요, 눈꺼풀처짐 원인이 노화만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수술비용은 여러 원인이 복합되어 있으니 가격도 천차만별일 듯 하네요. 

무섭다는 우리 어머니 어떻게 설득할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