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에 좋은 음식 뭐가 있을까요? 오장육부에 좋은 음식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비장은 혈액속의 오래된 적혈구를 파괴하고 림프구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기와 혈을 만들어 주는 곳으로 다른 이름으로는 지라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비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매스꺼움과 면역력의 저하, 피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무기력증, 나른함, 설사, 부종 이외에도 수족냉증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우리가 보통 오장육부라 할 때 오장은 심장, 간, 신장, 폐 그리고 이 비장을 나타냅니다.
이 비장에 좋은 음식 비롯해 각 오장육부에 좋은 음식 그리고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간
기혈을 순환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자율신경을 관장하는 기관입니다. 불안과 스트레스에 과민하거나 과민성대장염, 눈이 침침하다 느껴질 때 이 간기능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통과 갑자기 얼굴 등에 열이 오르거나 하는 것은 간이 너무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계절은 봄입니다.
주 역할을 스트레스에서 몸을 지키고 조혈작용, 혈액순환, 눈의 활동도 관계가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민물장어, 재첩, 바지락, 부추, 시금치, 미나리, 쑥, 쑥갓, 딸기, 매실, 깨 등. 파란, 초록음식이 좋습니다.
심장
온 몸으로 피를 순환시키며 감정과 의식을 관장합니다. 심장 기능이 약해지면 두근거림, 불면, 건망증 등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여름은 심장 기능이 활발해지는데 너무 활발해지면 고혈압, 심장병의 원인이 됩니다.
정서적 안정, 냉증방지 등의 역할과 함께 혀 상태와 맥과 관계있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계란, 팥, 녹두, 연근, 수박, 토마토, 당근, 굴, 우유, 홍차, 이뇨효과가 있는 식재료 등. 빨간 음식이 좋습니다.
비장
위를 비롯한 소화기관과 함께 몸 전체에 영양을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식욕부진은 이 비장의 기능이 약해졌을 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만성피로나 나른함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입으로 들어온 음식, 음료를 영양으로 바꿔 온 몸으로 운반하며 음식의 소화흡수, 영양을 기와 혈로 바꿔주고 노폐물을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의 활동과 관계있습니다.
비장에 좋은 음식
쌀, 율무,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대두, 검은콩, 단호박,당근, 아스파라거스, 마, 칡, 생강, 양파, 토마토, 사과, 레몬 등. 노란색 음식이 좋습니다.
폐
공기와 연관되어 있으며 기와 물을 조절합니다. 점막을 윤기있게 해 물의 기운을 보강하기 때문에 피부 보습도 이 폐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폐 기능이 약해지면 감기, 알레르기, 기침, 숨참 등이 나타납니다. 호흡을 관장하며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기능을 조절하며 피부트러블을 막습니다.
코, 피부와 관계있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율무, 잣, 은행, 무우, 양파, 대파, 배추, 연근, 생강, 호두, 배, 유자 등. 흰색음식이 좋습니다.
신장
비뇨기계 역할을 담당하며 비장에서 흡수된 영양을 축적합니다. 활역을 축적하는 장소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불과 몸에 필요한 물을 조절합니다.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요통과 골다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미용과도 관련있으며 성장과 발육을 촉진합니다. 호르몬균형을 조정하고 뼈와 치아건강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뼈, 치아, 귀와 관계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연어, 새우, 다시마, 밤, 호두, 고구마, 옥수수, 포도 등. 검은색 음식이 좋습니다.
비장에 좋은 음식 뿐만아니라 오장육부에 좋은 음식 함께 소개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