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허브에서 버터를 구입했습니다.
사실 치즈는 많이 먹는데 버터를 구입하긴 처음이네요.
그래서 이래저래 알아본 버터영양 및 버터 효능, 버터 종류 그리고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버터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버터란
우유를 주성분으로한 식용유지로 만들어진 제품.
우유의 크림성분에서 만들어진 크리미하고 입안에서 녹아드는 버터의 매력은 역시나 빵에 발라먹는 것 외에도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는 넓은 활용도 아닐까요?
버터영양
비타민A : 우유의 13배나 되는 함유량.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쉽고 성장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피부, 점막을 건강하게 지켜주며 여드름등의 예방으로도 이어진다.
버터색깔이 노란것도 이 비타민A의 카로틴 때문이다.
소가 먹는 풀에 함유되어 있어 곡물 사료뿐 아니라 방목되어 키워진 소에게서 얻는 우유를 원료로 한 버터쪽이 비타민A가 풍부하다.
비타민D : 햇빛을 많이 쐰 후 몸에서 생성되는 특수 영양소로 식품에서 섭취하려는 경우는 부족해지기 쉽다.
칼슘섭취를 돕고 호르몬에 필적할 정도의 효과가 있다.
비타민E : 색초침착 방지
미네랄 : 칼슘, 칼륨, 인, 나트륨, 마그네슘, 아여등을 함유하고 있다.
버터 효능
1. 건강효능 :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장 환경을 정비하고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한다.
필로리균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 위염, 위궤양등을 예방할 수 있다.
2. 미용효능 : 비타민A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피부와 점막을 강하게 해준다.
따라서 건강한 피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콜라겐을 만들어내 모공을 깨끗하게 하고 색소침착을 방지, 잔주름을 방지해 준다.
또한 항산화작용도 있다. 활성산소 활동을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으로 안티에이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색소침착을 방지하는 비타민E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성분의 약80%가 유지방이다. 식용유지중에서도 가장 소화가 좋고 흡수율은 97~99%나 된다.
하루 필요한 지방분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에 최적의 식재료이다.
영양분을 제대로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잘 녹여서 먹는 것이 흡수에 좋다.
우유나 버터는 가열해도 영양소실이 없다. 따라서 여러가지 조리에 이용할 수 있다.
운동후에 섭취하면 유제품 흡수는 더 효과적이다.
섭취시 주의점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높이는 식품으로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등의 질환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이 적당량 섭취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
버터에 포함되어 있는 포화지방산은 몸에 질환이 없는 한 당뇨병, 비만, 심장발작 및 심혈관질환을 촉진하는 일은 없다고 한다.
버터 종류
비발효버터 : 발효시키지 않은 크림에서 만든 것. 온화한 풍미로 균일한 맛. 보존기간이 길다.
발효버터 : 원유에서 만들어진다. 우유를 크림과 탈지유로 분리해 크림을 일정온도, 일정시간에서 유산균으로 발효시킨것.
발효균의 종류, 환경에 따라 맛이 크게 달라진다.
유염버터 : 장기보전을 위해 식염을 더했다.
무염버터 : 무염이라해도 미네랄로서 나트륨이 함유되어 짠맛이 느껴지기도 한다.
오늘은 버터영양 및 버터 효능 그리고 버터 종류 등 버터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