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미안하는방법 , 멀미 시작되면 ?
차멀미, 배멀미 뿐만 아니라 놀이동산에서 놀이기구도 멀미 때문에 못 타는 사람 있더라구요.
멀미는 흔들림 때문에 생깁니다. 내이 평형기관에 자극이 되고 여기에 눈으로는 뭐가 흔들흔들하거나 스쳐 지나가는 경치등과의 관계에 혼란이 생기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뇌가 피곤해 있으면 쉽게 멀미하게 되고, 수면부족, 저혈당 상태, 피로, 숙취, 산소부족 등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멀미증상
속이 메슥거리고 얼굴색이 창백해지며 식은땀을 흘립니다. 군침같은 침 분비량이 많아지고 구역질이 나다가 결국은 토를 하게 됩니다.
여기에 두통과 현기증이 나기도 하며 고령자나 어린 영유아는 그렇게 증상이 심하지는 않고 여성쪽이 좀 더 멀미하기 쉽습니다.
3살 정도까지는 그렇게 멀미가 심하지 않으며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는 나이가 되면서 멀미 증상이 나타납니다.
멀미안하는방법
일반적으로 멀미를 방지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전날 숙면을 취하도록 할 것, 이른 아침에 출발한다면 최소한 2~3시간 전에 일어나 머리를 개운하게 해 둘 것, 출발전에 약간 배를 채워 둘 것, 멀미가 심한 사람은 미리 멀미약을 복용할 것 입니다.
전철, 기차를 이용할 경우는 가능하면 흔들림이 덜하도록, 진행 방향 쪽을 보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손잡이를 잡고 흔들리거나 하는 것으로 멀미가 심해집니다.
버스를 이용할 경우는 운전석 뒷자석에 앉아 운전방향을 잘 보도록 하며 잡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잡고서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는 비행기는 밖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멀미가 심한 사람은 미리 멀미약을 먹도록 하고 약간의 알콜 섭취 후 잘 자는 사람은 이 방법을 써도 좋습니다.
배를 이용할 경우는 선실 안에 있으면 멀미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와 수평방향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는 시트는 가능하면 딱딱한 것으로, 뒷자석에 앉아 환풍이 잘 되도록 하며 운전을 할 줄 아는 사람은 직접 운전하면 멀미를 하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멀미안하는방법 참고해봐도 결국은 별 효과가 없다 싶다면 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누워서 차가운 바람을 쐬고 벨트나 속옷 등을 편하게 풀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