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국가유공자 혜택 어디까지 받을 수 있나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으로 법률이 그 적용대상자로서 규정한 사람을 국가유공자라고 칭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당사자는 물론 후손도 법이 정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라고 해도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국가유공자 또는 유족이나 가족 확인을 할 수 있는 민원을 신청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받기 위한 등록 과정 

무공/보국수훈자, 625 참전 재일학도의용군인, 419혁명 사망자 / 부상자 / 공로자, 국가사회발전특별공로순직자 / 상이자 / 공로자인 경우는 민원인이 관할 보훈청에 등록신청을 하고 신청을 받은 보훈청에서는 신청서 접수 및 서류를 검토 후 보훈심사위원회에서 심의결을 거친 후 국가유공자 요건 해당여부 결절 및 통지를 합니다. 

전몰 / 전상군경, 순직 / 공상군경, 순직 / 공상공무원의 경우는 본인 또는 유족이 전공사상 확인신청으로 국가유공자 등록 신청서를 과할 보훈지청에 제출하고 각 군의 참모청장, 지방경찰청장,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이사장 등의 확인, 등의 여러 과정을 거쳐 대상여부 심사를 결정하게 됩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받기 위한 등록대상 유가족 및 가족 요건 

1순위는 배우자, 2순위는 자녀, 3순위는 부모, 4순위는 성년인 직계비속이 없는 조부모, 5순위는 60세 미만의 직계존속과 성년인 형제자매가 없는 미성년제매가 이에 해당됩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 보훈급여금 

위의 범위 및 등록과정을 거쳐 국가유공자 선정이 되면 유형 및 상이등급에 따라 차등이 있는 보훈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이자 본인인 경우 상이등급표에 따라서 1~7급까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 외의 수당으로는 간호수당, 전상수당, 부양가족수당, 60세 이상인 경우 고령수당이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유족인 경우는 순위에 따라 그리고 대상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이 외에 부양가족수당, 2명 이상 사망수당, 60세 이상 고령수당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 공무원 시험 등의 가산점 혜택 

유공자 당사자는 물론 가족, 자녀 등이 공무원 시험 등의 시험을 치루게 될 때 5%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독립유공자의 경우는 손자녀도 가산점 혜택이 부여됩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 교육 

유형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중/고/대 수업료 면제와 학습보조비가 지급됩니다. 교육지원대상자 증명서 또는 대학수엽료 등 면제대상자 증명서를 제출해서 혜택 받을 수 있으며 자녀인 경우는 직전 학기 성적이 만점의 70% 이상일 경우 대학수업료가 면제됩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 취업 

유공자 본인과 배우자, 상이 6급 이상 및 전몰/순직자, 재일학도의용군인의 자녀가 해당됩니다. 만점의 5~10% 가점취업, 보훈특별고용, 일반직공무원 등 특별채용, 취업수강료, 직업교육훈련 등의 지원혜택이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 의료 

유공자 본인의 경우는 보훈병원, 위탁병원에서 국비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다만 7급 상이자의 경우는 상이 외의 질환인 경우는 10% 본인부담입니다. 이 외에 보철구지급, 보철용차량 혜택이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본인 아닌 유가족의 경우는 배우자 또는 선순위 유족 1명이 보훈병원의 60% 감면을 받을 수 있고 75세 이상 보상금 수령 선순위 유족인 경우 위탁병원에서 약제비 제외한 60%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 국립묘지 안장 

안장대상은 공상공무원으로서 안장대상 심의 위원회가 안장대상자로 결정한 사람으로 2016년 1월30일 이후 사망한 사람으로 배우자는 합장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주택, 농토, 사업을 하고자 할 때 주택구입에는 50% 이상 대부 대상자가 되며 또한 취득세 감면, 긴급가계자금대출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양로, 양육, 수송시설, 국립공원, 공립공원, 공립휴양림 등을 이용할 때 등에도 할인 혜택 등이 국가유공자 및 그 가족에게 주어지고 있습니다. 

 

시내버스와 지하철 운임 할인 또는 면제와 통신요금이나 전기 및 가스요금 할인, 특별공급 임대주택을 한번 받을 수도 있는 등의 국가유공자 혜택 잘 찾아보면 여기저기에 사소한 것부터 볼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