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지인을 만나 이런저런 얘기하다가 요즘 당뇨기미가 보이는 어머니 얘기가 나왔네요.
어머니가 하얀쌀밥과 소면을 참 좋아라하시거든요.
일흔이 넘은 나이에 아직 혈당이 높지는 않았는데 한두달전 검사에서...
현미를 너무 먹기 싫어해 유산균발효현미는 좀 덜 까끌거린다해서 그걸루 밥을 해 먹는데...
TV에서 하얀 쌀밥만 나오면 너무 먹고 싶어하시더라구요.
그런 얘기를 하다가 곤약미라는 것이 TV에 나왔는데 그걸로 밥하면 좋다고 해서...
어제 검색했더니 지금 주문하면 한달에서 세달은 기다려야한다더라구요.
그래서 겸사겸사 곤약에 대해 다시 알아봤네요.
저 또한 조만간 앞자리 숫자가 바뀔것 같아 다이어트 해야한다고 입만 나불거리고 있는 중이라...ㅠㅠ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곤약을 식생활에 접목시키는 것으로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과식을 일삼거나, 빵이나 밥등의 탄수화물을 줄이고
이를 대신해 곤약을 먹으면서 칼로리컨트롤을 할 수 있으며 디톡스효과도 같이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곤약 다이어트!!
곤약다이어트의 효과
*저칼로리이며 포만감도 있어 칼로리 컨트롤에 도움
*곤약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디톡스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적절한 탄력성이 있어 포만감과 식욕컨트롤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중에 부족하기 쉬운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곤약다이어트는 원푸드 다이어트가 아니라 평상시의 식생활에 곤약을 더하는 것이라서
바로 그 효과를 보기는 원푸드다이어트보다 어렵습니다.
반드시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이 동반되어야만 다이어트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다만 먹을거 다먹고 운동하면 건강한 돼지가 되는 것이고,
음식중 몇몇을 곤약으로 대체하거나 곤약을 첨가하는 것으로 조금 더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곤약만 원푸드다이어트로 드시는 일은 삼가해야합니다~.
그리고 원래부터 식사량이 적은 사람은 곤약을 여기저기 넣어서 대체음식으로 먹다보면
위가 팽창하면서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구약을 건조하고 분쇄하고 도정해 만든 만난이라는 것에
알칼리성 응고제를 첨가해 가열해 식힌 것이 이 곤약이라고 합니다.
97%가 수분이며 영양소는 거의 없지만 글루코만난, 세라미드, 칼슘등의 성분은 있다고 해요.
곤약의 만난의 작용에 당뇨병예방도 된다고 해서 엄마에게도 적극 알려주려고 생각중이에요.
최근에는 일본에서 생우(生芋, 우리나라에서는 토란이라고도 하고, 감자라고도 하는데...뭔지 잘 모르겠다믄서...)에서 만든 곤약에는 항균작용과 꽃가루 알레르기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곤약의 요리법에는 수도 없이 많은 레시피들이 나올텐데요,
우선 곤약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 독특한 냄새를 없어야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어야겠죠?
곤약에 가볍게 소금을 뿌려 마른 도마위에서 칼등이나 칼국수 미는 그런 걸로 두드려 주세요.
이렇게 하면 곤약의 수분이 빠져서 먹을 때 조금 더 쫄깃하게 먹을 수 있어요.
칼등으로 두드리는 것도 귀찮으면 소금 뿌린 곤약을 손으로 잘 주물러 주세요.
이렇게 주무르고 두드린 곤약을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고 나서 물기를 빼주세요.
이렇게하면 그 독특한 냄새를 지울 수있어요.
또한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중간불로 곤약을 익혀주세요.
이렇게 하면 곤약이 쫙 오그라들면서 씹는 질감이 꼬들꼬들해지면서 다이어트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곤약으로 비빔국수 만들어 먹고, 곤약미는 한참 기다려야 하니까 알알이 곤약으로 밥 지어먹고,
간장조림도 해먹고...
실곤약으로 파스타도 해먹고, 이제 겨울에 꼬지에 끼워서 오뎅국물 내서 뜨끈뜨끈하게~~
검은깨로 만든 곤약도 있더라라구요~
근데 진짜 이렇게 먹으면서 빼야하나요?
먹는다고 돈들고, 뺀다고 돈들고...가끔 내가 나를 보면 한심스러워 죽겠네요...
안먹으면 안찔텐데.........왜 이렇게 먹어야만 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