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단백질함량 및 계란의 영양성분
아주 오래전부터 완전식품이라는 말을 들어온 우유 그리고 계란. 하지만 또한 콜레스테롤이 높다는 등의 이유 등으로 또 꺼려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영양가가 높다는 것만큼은 바뀌지 않는 사실인 듯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계란의 영양성분 그리고 특히 기대되는 계란단백질함량 그리고 칼로리 그리고 노른자와 흰자 차이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계란은 옛날부터 친숙한 식재료이며 완전식품으로 불릴만큼 영양가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좋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비롯해 사람의 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 균형적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럼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계란 하나로 얼마만큼 섭취할 수 있을까요? 60g 정도 크기의 계란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괄호안의 %는 하루 필요량의 어느정도인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칼로리는 91kcal, 단백질 7.4g(12%), 비타민A 90㎍(10%), 비타민D 1.1㎍(20%), 비타민E 0.6mg(9%), 비타민B12 0.5㎍(21%), 엽산 26㎍(11%), 비오틴 15.2㎍(30%), 철분 1.1mg(15%) 이외에도 비타민B군과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은 사이즈가 좀 달라도 노른자 양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계란크기의 차이는 흰자의 양으로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60g 계란 중 노른자 20g, 흰자는 40g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적혀있는 계란 영양성분은 대부분이 난황, 즉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류는 흰자에는 없으며 계란전체의 영양이 바로 노른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흰자에는 아무런 영양가가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칼륨이 노른자보다 수치가 높습니다. 그리고 흰자 40g의 칼로리는 19kcal, 노른자 20g의 칼로리는 77kcal 입니다.
그리고 요리법에 따라서도 영양가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열을 가하면 비타민A, K, 엽산, 판토텐산 등은 영양성분이 낮아지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후라이보다는 찌거나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생계란을 먹는 것이 영양적으로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을 먹을 때 한개당 계란단백질함량 약 7g으로 치면 흰자에는 약 4g정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란 그러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콜레스테롤 이야기입니다. 크게 콜레스테롤 수치가 오른다고는 하지 않지만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는 또 영향을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두개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