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 추워지면 항상 문제가 되는 집안의 결로를 미리미리 예방해 보겠습니다. 

결로현상예방

결로 그러면 그냥 창문이 젖어있는 것뿐이잖아라는 생각에 방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결로방치는 가족들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대책으로 방지할 수 있다고 하니 한번 참고해 볼까요? 

결로현상예방

●  결로 원인 



아주 단순하게 따뜻한 습기를 머금은 공기가 창문이나 벽 근처에서 갑자기 차가워지면 결로가 생깁니다. 

여름에 차가운 음료를 넣은 컵 바깥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것과 같은 것이라 생각하면 더 쉬울 듯 합니다. 

따뜻한 방 공기가 갑자기 차가워지면서 공기중의 수분이 물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 바로 결로 입니다. 


이 결로를 방치해 두면 곰팡이, 집진드기는 물론 집에 얼룩이 생기고 부식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집의 수명도 짧아지게 됩니다. 



결로현상예방

●  결로현상 예방법   

지금 바로 돈을 들이지 않고, 물건을 사용하지 않으며 다만 생활습관만 조금 바꾸면 되는 간단한 방법 먼저 알려드립니다. 

첫번째는 자주 환기 입니다. 

결로는 실내의 따뜻한 습기를 머금은 공기가 차가워지면서 공기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나타난 것입니다. 즉 실내 수증기가 없으면 절대 결로는 생기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실내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는다 입니다. 

실내 온도가 낮으면 공기중에 존재하는 수증기 양이 줄어 공기가 차가워져도 결로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세번째는 식물과 어항, 수족관 등을 벽이나 창문 가까이 두지 않는다 입니다. 

식물과 어항 등에서는 항상 수증기가 나오고있어 이들을 벽이나 창문 근처에 두면 습도가 오르면서 결로가 생깁니다. 


네번째 가구 등은 벽에 너무 붙여 놓지 않는다 입니다. 



결로현상예방

●  결로현상 해결방법 5가지 

위의 예방 방법을 실천했는데도 자꾸 결로 현상이 보인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우선 닦아내는 것입니다.  걸레를 빨아서 꼭 짜면서 잘 닦아냅니다. 또는 와이퍼같은 것도 있으니 이것으로 물방울을 제거하고 걸레로 마무리해도 됩니다. 하지만 자주 해야 합니다. 


두번째 결로흡수테이프라는 것이 있습니다. 결로된 물방울이 창문 밑 등에 떨어져 모이는 것을 방지하고 싶을 때 물방울을 흡수해 주는 테이프입니다. 창틀이나 주변에 곰팡이피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세번째는 신문지입니다. 흡수테이프가 없다면 신문지로 대신합니다. 밤에 신문지를 붙여놨다가 아침에 떼어내면 됩니다. 신문지로 창문 청소를 하면 잉크성분이 기름때를 분해해 왁스처럼 코팅을 해 줍니다. 


네번째는 결로방지페인트, 결로방지 플라스터 등을 사용합니다. 벽이나 베란다, 세탁기 근처 등 페인트칠을 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단열재 시공 입니다. 특수단열재 시공으로 결로를 예방할 수 있지만 현재 사람이 살면서 하기에는 무리인 듯 합니다. 


살고 있으면서 결로로 인해 곰팡이가 너무 피고 외관상, 그리고 건강상 문제가 있다면 곰팡이를 다 제거하고 페인트 칠, 핸디코트로 바르고 단열벽지 등을 다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