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 아버지가 길게 쭉 찢어서 질겅질겅 씹어드시던 걸 보고 따라 먹고는
흙냄새난다고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한 칡
그 칡의 말린 뿌리, 또는 주피를 제거하고 말린 뿌리를 갈근이라고 합니다.
생칡즙으로도 많이 이용하는데요,
이 칡의 효능 , 즉 갈근 효능 및 갈근 부작용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방약으로서의 갈근탕은 부작용이 적고, 몸에의 부담이 적습니다.
갈근 효능 ( 칡의 효능 )
1. 간기능보호 : 숙취해소
과음한 다음날 칡즙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숙취유발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갈증해소 및 해독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약재 중에서도 간독성을 올리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좋다고 매일매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감기예방
갈근 자체는 약간 찬 성분이라서 열을 내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열감기등에 갈근을 달여마시면 땀을 내게 해 해열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3. 갱년기 예방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석류보다 625배 함유되어 있습니다.
폐경을 늦춰주고 골다공증, 우울증, 두통에 효과가 있어 갱년기에 접어든 중년여성에게 좋습니다.
4. 고혈압 예방
푸에라린이라는 성분이 관상동맥 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행개선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 동맥경화등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심장질환 예방
고혈압 예방과 마찬가지로 푸에라린의 혈행개선효과로 심장질환예방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갈근 부작용
찬성질이기 때문에 원래부터 몸이 찬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는 복통과 설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냉한 사람과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위가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보통 칡의 뿌리만을 먹는다 생각하기 쉽지만, 칡의 꽃과 잎도 한방약으로 다 이용이 됩니다.
칡꽃은 식욕부진, 장출혈, 구토 등의 증상완화에 사용합니다.
칡을 통째로 구입하시려면 전체적으로 묵직한 느낌이 들고 갈색털이 있는 것을 고르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칡즙으로 많이들 드시고, 녹말성분을 이용해 칡국수등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만 역
시 제일 익숙한 것은 갈근탕이네요.
갈근탕
갈근, 마황, 계피, 작약, 생강, 감초, 대추를 배합해 만든 것이 보통입니다.
이들 배합성분이 각각의 역할을 하면서 여러가지 증상에 도움이 되는 갈근탕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갈근 효능 및 갈근 부작용 , 즉 칡의 효능 관련해 알아봤는데요,
다음번에는 이 칡으로 만든 한방약 갈근탕을 제대로 마시는 법과 갈근탕의 궁합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