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위염에 좋은 과일 7가지 




스트레스와 피로, 영양부족 그리고 어떤 질병의 증상으로도 올 수 있는 위염 그리고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식사요법에 신경을 더 써야 합니다. 위를 안정시키고 점막을 보호하기에 좋은 식사요법과 식재료 특히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식품에는 고추, 겨자, 고추냉이, 카레 등의 향신료와 레몬, 식초 등 산미가 강한 것, 마늘과 부추 등 향이 강한 채소, 커피와 홍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그리고 탄산음료와 알콜, 너무 뜨거운 음식, 너무 차가운 음식 그리고 맛이 진한 음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는 흰쌀밥과 죽, 흰살생선, 닭고기와 기름기가 적은 육류, 계란찜, 두부, 두유, 요거트, 치즈, 시금치, 감자, 당근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건강에 좋다고 하는 현미와 마른과일, 오징어, 문어, 젓갈, 고등어, 베이컨, 닭껍질, 튀김, 생크림, 우엉, 해조류 등은 위염 등이 있을 때는 주의하면서 섭취하거나 가능하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과일 7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산분비를 촉진시키지 않고 염증으로 피곤하고 위를 편안하게 해 줄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나나를 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칼륨, 식이섬유 그리고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위 내벽을 보호하고 위점막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의 소화흡수 기능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복숭아도 위염에 좋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을 함유하고 있는 복숭아는 미인이 많이 먹는 과일이라는 평을 들을만큼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옛날부터 병문안 갈 때 황도와 백도 통조림을 많이 가지고 갔듯이 피로회복과 위장질환해복, 간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알칼리성 과일인 복숭아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식욕증진, 만성피로를 푸는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메론은 위염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풍부한 미네랄로 위염 염증을 완화시키고 위를 편안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포타슘, 비타민C등의 성분들이 항산화 작용을 하며 속이 편안해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과도 위염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사과의 펙틴성분은 위액 점도를 상승시켜 위 점막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과는 건강을 지켜주는 아주 좋은 과일이이지만 밤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위가 튼튼한 사람은 밤에 먹어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위장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저녁, 밤에 사과를 먹으면 위산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오전, 낮에 먹도록 합니다. 

토마토 또한 위염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위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 즉 비타민과 무기질로 위염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 자주 사먹는 과일은 아니지만 파파야도 위에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A, C, E가 풍부하고 미네랄이 풍부하며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염완화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배도 위염에 좋습니다. 배 그러면 기관지 등에 좋은 과일로 더 알려져 있는데 소화효소가 풍부해서 얹혔다 싶을 때 배를 먹으면 체한 느낌이 해소되기도 합니다. 숙취해소와 알콜해독작용도 있어 술 마신 후 먹기에도 좋습니다. 

그리드형